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내용
동국제강
,
브라질 제철소 사활 건 이유
슬래브 자체 조달 통해 후판사업 경쟁력 강화
50
년 만 고로사업 진출 숙업사업 달성
내우외환에 처한 동국제강이 브라질 일관제철소 프로젝트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
.
동국제강의 제철소 건설은
3
대에 걸친 꿈이기도 하지만 현재의 경영악화에서 벗어나고 재도약 기반을 마련할 수 있기에 사활을 걸고 정성을 쏟을 수 밖에 없다
.
15
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동국제강의 재무구조는 수익성 부진으로 취약해진 상황이다
.
동국제강의 지난해 별도 재무제표 기준 영업손실은
670
억원
,
당기순손실은
2
천
298
억원을 나타냈다
.
영업이익은 전년대비 적자 전환됐고 당기순손실은
131%
확대됐다
.
지난
1
분기 역시 영업손실은
685
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적자폭이 확대됐고 당기순손실도
771
억을 보였다
.
동국제강의 재무건전성도 악화된 상태다
.
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인
CEO
스코어에 따르면 동국제강의 지난해 차입금의존도는
58.7%
에 달했다
.
특히 동국제강은 브라질 프로젝트 관련 오는
2016
년까지 납입해야 비용과 올해 연말까지
2
천
700
억원의 사채상환을 앞두고 있다
.
이에 따라 동국제강은 지난
4
월 삼성생명에 본사 사옥인
\'
페럼타워
\'
를
4
천
200
억원에 매각한 것을 비롯해 보유주식 대부분을 처리하는 등 유동성 확보에 나섰다
.
이 같이 재무구조 악화를 불러온데는 현재 추진 중인 브라질 일관제철소 건설 프로젝트가 한 몫 했다
.
브라질 프로젝트는 동국제강이 포스코
,
발레
(
브라질
)
와 합작사인
CSP
를 통해 브라질 세아라주 뻬셍 지역에 연산
300
만
t
의 일관제철소를 건설하는 것으로 총 투자비
48
억
6
천만달러가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다
.
이 가운데 동국제강이 부담해야 할 금액은
30%
인
7
억
3
천만달러로 현재까지
6
억
3
천
200
만달러가 투입됐으며 앞으로
9
천
800
만달러를 추가 투자해야 한다
.
그럼에도 불구하고 동국제강은 브라질 제철소 사업을 쉽게 포기할 수 없는 상황이다
.
그동안 동국제강의 취약점으로 지적된 슬래브의 안정적인 공급을 통한 수익 개선과 향후 사업 확장이 기대되기 때문이다
.
▲브라질 슬래브 공급으로 후판 사업 개선 이뤄지나
선박
,
교량 등 대형 구조물에 사용되는 후판은 동국제강의 주력 사업 중 하나다
.
동국제강은
1971
년 국내최초로 후판 사업을 확장하면서부터 고급 후판용 쇳물을 자급하지 못하고 대부분 해외에서 수입해 사용해왔다
.
지난해 후판 매출액은
1
조
2
천
449
억원인데 반해 후판생산용 슬래브 매입액은
1
조
2
천
54
억원에 달했다
.
하지만 브라질 일관제철가 본격 가동될 경우 원재료의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하다
.
이번 브라질 제철소가 중요한 이유다
.
또한 고로에 투입 될 양질의 철광석을 현지에서 조달할 수 있는 것도 강점으로 꼽힌다
.
동국제강은 브라질 고로제철소 사업을 통해 연간 약
160
만
t
고급 슬래브를 자체조달해 당진 후판공장에 투입할 계획이다
.
또 프로젝트가 본궤도에 오를 경우 현재 검토 중인
190
만
t
규모의 포항 제
2
후판공장의 추가 구조조정도 단행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
.
업계 관계자는
\"
동국제강 후판사업의 경쟁력을 원천적으로 바꿀 수 있는 프로젝트
\"
라며
\"
국내 철강사의 첫 남미 지역 진출로 의미가 있다
\"
고 말했다
.
▲
3
대에 걸친 일관제철소 숙원 사업 이룬다
이와 함께 일관제철소 건립은 사업적 측면을 떠나 창업주 고 장경호 회장에서
2
대 고 장상태 회장을 거쳐 현 장세주 회장까지
3
대에 걸친 숙원 사업이다
.
반세기 이상 철강업만 고집해 온 동국제강의 지향점이기도 하다
.
동국제강의 고로 진출은 삼화제철소 인수에서부터 시작해
, 1980
년대 말에도 검토한 바 있다
. 1996
년 부산제강소를 포항으로 이전을 시작할 당시 고로사업 진출을 천명했으나
,
이어진 외환 위기 등으로 이를 실현하지 못했다
.
이후 베네수엘라 등에서의 제철 사업에 나선 바 있으며 결국 동국제강은
2001
년부터 브라질 진출을 본격적으로 추진했다
.
50
여년만에 이뤄진 동국제강의 고로사업 진출은 주력 제품인 후판 일관제철 사업의 완성을 의미한다
.
동국제강은 성장가능성이 높은 브라질 철강 시장 진출의 기틀을 다지고 원료와 자원이 풍부한 브라질에서 쇳물을 만들어 한국에서 최고급 철강 제품을 만드는 글로벌 비즈니스를 완성하게 된다
.
지난
9
일 철의날 기념식에서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은
\"CSP
제철소 공정률은
87%
로 완공까지 정상적으로 진행될 것
”
이라고 말했다
.
[
출처
: EBN
동국제강
,
브라질 제철소 사활 건 이유
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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